본문 바로가기

2022/083

[VOD] 데이터리안 SQL 분석 캠프 실전반 8기 수강후기 SQL 데이터 분석 캠프 | VOD 실전반 4주만에 고급 SQL 스킬부터 실전 분석 프로젝트까지 www.datarian.io 기간 2022년 8월 1일 ~ 2022년 8월 25일 수강 계기 SQL로 코호트, 퍼널 분석하기 엑셀로 코호트 분석을 시도하던 와중에 이 강의를 발견했다. 다른 SQL 강의를 많이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SQL 문법이 아닌 목적(코호트-리텐션, 퍼널 등)이 있는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가르치는 강의는 흔치 않아서 기대가 컸다. 패키지 vs 실전반 개인적으로 코호트, 퍼널 분석에 더 관심이 있었고 서브쿼리도 훈련하고 싶어서 실전반을 선택했다. SQL 사전지식이 있는 사람이 RFM과 매출분석도 배우고 싶다면 실전반을 먼저 들어보고 추가로 입문반을 수강해도 좋을 것 같다. (생각보다 강의 수.. 2022. 8. 31.
코호트-리텐션 분석(2) - SQL을 활용하여 코호트 분석하기 코호트-리텐션 분석(1) - 엑셀을 활용하여 코호트 분석하기를 먼저 보면 좋습니다 코호트-리텐션 분석(1) - 엑셀을 활용하여 코호트 분석하기 코호트 분석과 리텐션 분석이 뭐가 다른지도 모르던 시절.. 멋들어진 그라데이션 차트를 그려보겠다는 일념으로 엑셀로 코호트 차트 그리기에 도전했다. 이 글은 근성의 엑셀 함수를 거쳐 SQL로 hyeyun133.tistory.com 2. SQL을 활용하여 코호트 분석하기 SQL을 활용한 코호트 분석은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실전반을 수강하며 배운 내용을 응용했다. 강의에서는 sqlsolve US E-commerce Records 2020 데이터를 활용했지만 이번에도 누가, 언제,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raw 데이터만 있으면 가능하다. Step 1. Raw.. 2022. 8. 30.
코호트-리텐션 분석(1) - 엑셀을 활용하여 코호트 분석하기 코호트 분석과 리텐션 분석이 뭐가 다른지도 모르던 시절.. 멋들어진 그라데이션 차트를 그려보겠다는 일념으로 엑셀로 코호트 차트 그리기에 도전했다. 이 글은 근성의 엑셀 함수를 거쳐 SQL로 코호트 차트를 뽑아내기까지의 과정이다. 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한다.. 그전에 코호트 분석과 리텐션 분석에 대해 짚고 넘어가면 코호트 분석: 동질 집단, 즉 특정한 행동양식을 공유하는 사용자 집단 단위의 분석 방법론을 말한다. (→ 분석 수단에 해당) 리텐션 분석: 잔존 사용자의 수와 특징, 원인을 파악하는 분석 과정을 말한다. (→ 분석 목적에 해당) 엑셀과 SQL: (→ 코호트 분석 도구에 해당) 그렇다면 코호트와 세그먼트는 뭐가 다를까? 코호트 분석은 ‘특정 기간의 동질 집단’ 단위로 분석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 2022. 8.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