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강의 리뷰

[VOD] 데이터리안 SQL 분석 캠프 실전반 8기 수강후기

2022. 8. 31.
 

SQL 데이터 분석 캠프 | VOD 실전반

4주만에 고급 SQL 스킬부터 실전 분석 프로젝트까지

www.datarian.io

기간

2022년 8월 1일 ~ 2022년 8월 25일

수강 계기

SQL로 코호트, 퍼널 분석하기
엑셀로 코호트 분석을 시도하던 와중에 이 강의를 발견했다. 다른 SQL 강의를 많이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SQL 문법이 아닌 목적(코호트-리텐션, 퍼널 등)이 있는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가르치는 강의는 흔치 않아서 기대가 컸다.

패키지 vs 실전반
개인적으로 코호트, 퍼널 분석에 더 관심이 있었고 서브쿼리도 훈련하고 싶어서 실전반을 선택했다. SQL 사전지식이 있는 사람이 RFM과 매출분석도 배우고 싶다면 실전반을 먼저 들어보고 추가로 입문반을 수강해도 좋을 것 같다. (생각보다 강의 수강+복습+예습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좋았던 것

엑셀 vs SQL
마침 엑셀로 코호트 분석을 하던 와중이었기 때문에 엑셀SQL 두 가지 방법으로 코호트 분석을 해보고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만으로도 소기의 목적은 달성했다.

합리적인 DB
데이터리안 GA 로그 데이터 등 실제 서비스 데이터에 가까운 DB를 기반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점이 합리적이었고 좋았다. 개인적으로 다른 데이터 분석 강의들도 타이타닉 생존자나 따릉이…데이터 말고 실무에 가까운 데이터를 사용하면 좋겠다.

강의력
지난 8년간 많은 온/오프라인 강의를 들어보았는데 정말 좋다… 강의 구성이나 콘텐츠는 물론이고 사소하게는 선미님이나 민주님 모두 목소리나 딕션도 좋으셔서 강의가 지루하게 느껴지거나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았던 것 같다.

아쉬웠던 것

연습문제
과제로 주어지는 Sqlsolve의 연습문제가 강의 내용 반복에 가까워서 새로운 문제도 더 많이 풀어볼 수 있으면 좋겠다.

강의 플랫폼
데이터리안 홈페이지, 강의 플랫폼, 강의안, 복습자료가 모두 다른 링크로 접속해야 해서 접근이 불편했다. 특히 강의 플랫폼은 즐겨찾기를 해놓지 않으면 딱히 검색도 잘 안되어서 홈페이지를 통해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새로 배운 것

코호트, 퍼널 분석
: 어디서든 써먹을 수 있다!!

With 문 활용
: 이걸 진작 활용했더라면… 실무에서 많은 문제가 빨리 해결되었을 것 같다ㅠㅠ

서브쿼리 문법 정리
: 문제 상황을 보고 서브쿼리를 써야겠다는 생각을 도출해내는 부분에서…아직도 좀 뚝딱거린다.

앞으로 할 것

SQL 분석 캠프 실전반 2회차 수강
: 기본적인 내용은 이해했지만 중간중간 맥락(‘왜 이 함수를 사용하는지’)까지 체화하기 위해 2회차를 빠르게 수강할 예정이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부분도 스스로 아이디어를 덧붙여보고 싶다.
    
[백문이불여일타] 데이터 분석을 위한 고급 SQL 완강
: 실전반을 수강하면 숙제로 병행하는 인프런 강의인데 아직 완강하지 못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고급 SQL 문제풀이 수강
: 이 수강 후기를 통해 리워드를 받게 된다면…

그 외에도 블로그 GA 분석 등에도 활용해보고 싶다.

총평

당장 실무에서 코호트 분석, 퍼널 분석해야 한다면 데이터리안 SQL 분석 캠프 실전반 수강! 오늘 배워서 오늘 써먹자

 

SQL 데이터 분석 캠프 | VOD 실전반

4주만에 고급 SQL 스킬부터 실전 분석 프로젝트까지

www.datarian.io

데이터리안 팀이 소처럼 일해주시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