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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강의 리뷰

[라이브] 월간 데이터리안 10월 세미나: 데이터가 액션으로 빠르게 이어지는 환경 만들기

2022. 10. 19.

* 회색 글씨는 추가로 작성한 것(본인 추가)

 

[월간 데이터리안 세미나 10월] 데이터가 액션으로 빠르게 이어지는 환경 만들기

 

speakerdeck.com

- 일자: 2022.10.11 (화) 19:00 ~ 21:00
- 패널: 데이터리안 김민주, 송혜정
- 주제: 데이터가 액션으로 빠르게 이어지는 환경 만들기


액션사례 1. 운영 채널 효율화

확인한 데이터
사용자 획득: 첫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별 사용자 수

데이터로 발견한 사실
1) 브런치와 벨로그는 새로운 사용자의 유입이 적은 채널이다

2)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은 꾸준히 늘고 있다

액션사례 2. 광고 소재 홍보 문구 선정

확인한 데이터
1) 광고 소재별 링크 클릭 수
2) 트래픽 획득: 세션 소스/매체 및 첫 번째 사용자 수동 광고 콘텐츠 별 사용자수, 전환율

액션사례 3. 결제 프로세스 개선 - 1

공통상황
구글폼 작성 + 외부 사이트에서 결제를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 존재

확인한 데이터
1) 신청하기 버튼 클릭 이벤트 수

2) 결제 완료 주문 수

데이터로 발견한 사실
신청하기 버튼 클릭->결제 완료 전환율은 이전과 비슷한 수준이다

액션사례 4. 결제 프로세스 개선 - 2

확인한 데이터
1) 신청하기 버튼 클릭 이벤트 수

2) 결제 완료 주문 수
3) 외부 플랫폼 내 주문 수

데이터로 발견한 사실
1) 신청하기 버튼 클릭->결제 완료 전환율은 이전과 비슷한 수준이다

2) 외부 플랫폼 내 신청률은 전체 신청자의 1% 정도

액션사례 4. 결제 프로세스 개선 - 3

확인한 데이터
1) 신청하기 버튼 클릭 이벤트 수

2) 결제 완료 주문 수

데이터로 발견한 사실
결제만 하고 신청폼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가 전체 신청자의 40%에 달함

  • 퍼널을 늘려 스터디 신청의 허들을 의도적으로 높힘
  • 방법: 유의사항 안내, 체크리스트, 섹션 구분, 유의사항 재확인

 AARRR 기반 대시보드 구축 사례

Acquisition : 사용자들이 어디서 유입될까?
1) 집계 기준: first_visit 이벤트
2) 구분: 유입 종류, 세션 소스, 세션 매체, first_visit 이벤트 수, 비중

Acquisition :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유입될까?
1) 집계 기준: 검색 키워드
2) 구분: 검색어, 노출수, 클릭수, CTR(노출 대비 클릭율)

Conversion : 블로그를 통해 서비스 내 페이지로 전환되는 비율은?
1) 집계 기준: 전환 이벤트
2) 구분: 전환 직전 페이지, 전환 페이지, 세부 페이지, 전환 직전 페이지 PV, 전환 이벤트 수, PV 대비 전환율, 전환 DAU


뉴스레터 데이터 사례

Action Item
1) 구독자들은 언제 이메일을 열어볼까? -> 오픈율이 높은 시점을 파악하고 해당 시점에 이메일 발송을 노리자
2) 다음 달에도 이메일을 열어볼까? -> 구독 월별 특징을 파악하고 동일한 방식/환경을 재시도 해보자
3) 구독 그룹별로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 구독 그룹별 특징을 파악하고 각 그룹의 니즈를 유추해보자

활용 예시
특정 블로그 게시글에서 뉴스레터 구독이 많이 발생할 경우 해당 주제에 대한 관심도를 유추할 수 있다


조건부 서식을 활용해서 시각화하는 방법은 나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라 반가웠다! 그리고 서드파티 플랫폼에서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있다면 해당 대시보드의 색상을 차용하는 것도 작지만 좋은 아이디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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