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정의에 참고할만한 자료를 발견했다. 쇼핑몰 솔루션들이 제안하는 운영 정책에 대한 내용이다. 다시 말해 정책을 정의한다는 것은 서비스 운영을 위해 다음의 항목에 대해서 언제, 어떻게 처리할지 기준을 세운다는 의미이다.
다음은 고도몰의 가이드 중 운영정책에 대한 내용이다.
1단계: 상품정보제공 고시 작성하기
상품과 관련해서 필요한 정책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했다. 검색해보니 판매자가 숙지해야 하는 내용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상품 등록 정책이 있었다.
인터넷을 통해 거래가 불가능한 상품군과 판매자격이 필요한 취급주의 상품군에 대해 정의한 내용이다. 잘 정리되어 있어서 판매자 매뉴얼과 서비스 이용 제한 등에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한편 구매자에게 고지해야 하는 내용도 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면 통신판매업자는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할 재화 등의 정보에 관한 사항과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의 내용과 제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상품 상세페이지에 길게 붙어있어서 기획자와 디자이너를 괴롭게 하는 바로 그것이다.
상품정보제공 고시 내용이 개정되면 아래 카카오톡스토어와 같이 변경 사항을 공지해야 한다. 또한 어드민에서 입력하는 고시 항목 또한 변경되므로 각 상품군에 어떤 내용을 고지해야 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상품정보제공고시'로 검색하니 가장 최근에 작성된 개정안을 찾을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상품정보 고시는 품목별 재화 등에 관한 정보와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로 구분된다. 보통 상품 상세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게 품목별 재화에 대한 정보이고, 거래조건에 관한 정보는 배송/반품/교환/환불에 대한 정책을 명시한 것이다.
특히 거래조건의 경우 쇼핑몰마다 형식이 상이한데 구매자에게 반드시 알려야 하는 상기의 내용(배송/반품/교환/환불)을 충족하기만 하면 되는 듯하다.
마치며
상품 관련해서는 어떤 정책이 필요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길었다. 상품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데, 쇼핑몰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카테고라이징, 가격, 마케팅 등의 정책이 필요하고 시스템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고 추후 활용되는지가 중요하다. 나는 관리자의 입장을 가정하기 때문에 수집하는 데이터를 위주로 살펴보았고 특히 상품정보고시를 통해 구매자에게 노출되는 정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서비스 기획 > 바닥부터 이커머스 시스템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주문 데이터 설계 (0) | 2021.01.04 |
---|---|
06. 상품 플로우차트 (0) | 2021.01.03 |
04. 상품 데이터 설계 (2) | 2020.12.29 |
03. 회원 플로우차트 (0) | 2020.12.27 |
02. 회원 정책 정의 (0) | 2020.1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