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기획하는 방법

푸시 메시지를 기획하는 방법

2021. 3. 5.

블로그에 작성했던 글을 재구성, 디벨롭하여 퍼블리에서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평소에도 자주 접하지만 막상 레퍼런스를 찾기는 어려운 푸시 메시지. 그래서 24건의 레퍼런스를 한 곳에 모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사례를 통해 푸시 메시지를 기획하는 4원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푸시 메시지도 공식이 있을까?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푸시 메시지 기획법

푸시 메시지에도 공식이 있을까요? / 1. 푸시 메시지, 왜 보내야 할까?

publy.co


미리보기
부제: 일주일동안 어플 알림을 켜보았다 (0225~0304)
모 기업 과제를 수행하면서 푸시 메시지에 대한 원초적인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일주일 동안 내가 사용하는 어플들의 알림 수신을 켜보았다. (평소 사용 빈도는 크게 구분하지 않고 일주일 사이에 새로 다운받은 어플도 알림을 켜놓았다)

다른 서비스들은 언제 / 왜 / 누구에게 / 어떻게 푸시 메시지를 보낼까?

마케팅이나 재방문을 위한 수단으로 푸시 메시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항목을 고려해야 한다.

  • 언제: 메시지 발송 시점은? 금요일 저녁? 월요일 아침? 오랫동안 앱에 접속하지 않았을 때?->리텐션 체크 주기
  • 왜: 궁극적인 알림의 목적이 무엇일까? 구매? 열람?->성장 지표
  • 누구에게: 모든 사용자에게 발송하는 메시지일까? 아니면 나에게만 오는 메시지일까?->유저 세그먼테이션
  • 어떻게: 어떻게 사용자에게 클릭을 유도할까?->Writing 전략

그렇다면 다른 서비스들은 어떤 푸시 메시지 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후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