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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바닥부터 이커머스 시스템 기획

12. 배송 플로우차트

2021. 1. 13.

1단계: 배송 프로세스 분석

현재 가장 일반적인 배송 프로세스를 떠올려보면 주문 발생 시 판매자가 직접 택배사에 택배를 접수한다. 이후 택배사는 판매자의 제품을 수거해서 물류 센터에 집화시킨다. 이 때 물류 센터는 제품을 입고시키지 않고 분류 작업만 하는 경유지로써 기능하는데 이게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이다.

나에게는 매우 친숙한 배송 프로세스인데 알고 보니 오픈마켓 초기에 서로 다른 판매자들의 배송 편차를 컨트롤(주문 합배송)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이었다고 한다. 물류 센터는 재고를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비가 감소하고 구매자는 배송비를 중복으로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 Pick up&Delivery 방식은 D&Shop이라는 업체의 물류 대행 비즈니스 모델이었는데 현재는 판매자가 늘어나고 배송 단가가 낮아져 서비스를 종료했다고 한다.)

Pick up&Delivery의 주문 합배송은 없어졌지만 크로스도킹 방식은 남아있다. 다만 이 크로스도킹은 집화와 분류 과정에서 기존의 개별 배송보다 더 늦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내 택배가 옥천허브에 갇힌 이유) 따라서 오픈마켓들은 판매자들의 배송 평준화를 위해 물류 대행 서비스, 즉 풀필먼트(Fulfillment)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 지마켓의 스마일배송이나 쿠팡의 로켓배송 등이 바로 그것이다.

출처: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풀필먼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범위는 상품의 입고(보관)부터 출고, 배송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한다. 이처럼 물류와 배송의 통합으로 집화와 분류에 걸리는 배송시간을 단축하여 빠른 배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포장, 배송과 교환, 반품의 CS까지 모든 과정을 대행할 뿐만 아니라 선입고 된 제품에 한해 합배송도 가능하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풀필먼트와 직매입의 차이상품 소유권의 주체이다. 풀필먼트 서비스의 경우 상품 소유권은 판매자에게 있으며 판매자로부터 상품 보관, 배송, CS 대행에 따른 수수료를 취한다. 직매입의 경우 판매자에게 상품 대금을 모두 지불했기 때문에 상품 소유권이 오픈마켓에게 있으며 구매가 이루어지면 수익을 취할 수 있다.(쿠팡과 마켓컬리)


2단계: 배송 플로우차트

물류창고(풀필먼트 센터)입장에서 입고 프로세스를 좀 더 세분화하면 입화와 입고로 나뉜다. (아래 출처에서는 입하入荷라고 하였으나 입화入貨가 올바른 표현이다.)

출처: 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입하와 입고

입하 (제품이 공급처에서 센터로 들어와 검품작업을 실시함)
제품을 실은 차량이 물류센터로 들어와서 제품을 하차한 후, 검수를 마친 후 입고대기장으로 이동까지의 업무를 말한다. 입하작업의 핵심적인 개념은 입하검품이 완료되면 제품의 소유권이 거래처에서 물류센터 측으로 이전된다는 것이다. 입하(入荷)라는 한자에서 보듯이 화물이 창고 안으로 들어온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입고 (입고 입고확정과 동시에 재고가 등록됨)
입고대기장에 있는 제품을 보관랙에 적재하여 입고확정 후 재고등록이 완료되기까지의 업무를 말한다. 입고작업의 핵심적인 개념은 입고가 완료되면 물류센터의 재고가 플러스(+)로 갱신된다는 것이다. 입고(入庫)의 한자에서 보듯이 재고(在庫)라는 단어와 동일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출처: 쉽고 재미있는 물류 스토리 | 입하와 입고 (forkliftmall.co.kr/article/%EC%89%BD%EA%B3%A0-%EC%9E%AC%EB%AF%B8%EC%9E%88%EB%8A%94-%EB%AC%BC%EB%A5%98-%EC%8A%A4%ED%86%A0%EB%A6%AC/2/85/)

이와 같은 입화, 입고 과정은 풀필먼트 서비스도 동일하다. 핵심은 재고관리의 주체가 판매자가 아닌 풀필먼트 센터에 있다는 것이다.

분석 내용을 종합하여 풀필먼트 방식과 집화와 분류 과정을 거치는 크로스도킹 방식의 배송 플로우를 비교해보았다.

마치며
배송 프로세스와 풀필먼트 서비스를 분석하고 나니 지난 7월에 읽었던 기사 내용이 생각났다. 당시 아래와 같이 요약했었다.

<로켓제휴, 풀필먼트 도약의 첫 걸음>
기존의 로켓배송은 재고 부담의 직매입, 판매가의 70% 매입가로 측정
이와 달리 로켓제휴는 일정 기간 소유권을 갖는 특정매입 채택
상품 판매 시점에 구입, 판매가에서 수수료 제외 후 정산 지급
판매자에게 판매가, 프로모션, 수량 설정 권한 부여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의해 직매입을 채택할 수밖에 없는 현구조(원문: '로켓제휴'는 로켓배송가 뭣이 다른가)

현재 쿠팡은 직매입 범위 내에서 자체 무료 배송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풀필먼트를 시작하면 택배 사업자 인증을 얻기 전까지 자체 배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3PL 택배사들에게 이익이 돌아간다. 이것이 쿠팡이 현재 완전한 풀필먼트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이고 위 기사는 그 대안으로 로켓제휴를 채택했다는 내용이다.

많이 돌아온 것 같지만 이제서야 완전히 이해가 되었다. 그리고 이래저래 말이 많지만 쿠팡처럼 할 수 있는 회사가 또 있을까 싶기도 하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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