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01. GA4 전환 / GTM 세팅 / Google Search Console 연동하기

2022. 9. 17.
목차

1. GA4 전환

2. GTM 세팅

3. 구글 서치 콘솔 연동

GA4 전환

가장 먼저 한 일은 UA(Universial Analytics)에서 GA4(Google Analytics 4)로 전환이었다. UA라고 해서 뭔가 했더니 새로운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가 출시되면서 이전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UA라고 칭하게 된 것이었다.

나는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갖고 있고 UA를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GA4로 전환하면 되는 상황. 근데 접속해보니 - GA4로 이미 GA4 속성이 존재했다. 2020년 10월 14일 이후 속성을 생성하면 자동으로 GA4가 기본으로 생성되었다고 하는데 나는 지금까지 UA 속성을 사용했었고 GA4가 언제부터 있었는지 기억이 확실치 않다. 최근에 접속하여 눌러보다가 생성한 것일 수도 있다. 어쨌든 GA4도 기존과 동일하게 속성과 데이터 스트림을 설정해준다.

속성 ID가 UA로 시작하면 구버전이다

그리고 추가로 설정해야 하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기존 UA에서 사용하던 추적 ID(UA로 시작)를 측정 ID(G로 시작)로 변경해주는 것이다. 티스토리는 지금 당장은 두 서비스가 모두 제공되고 있으므로 바꾸지 않아도 되지만 GA4를 이용한다면 측정 ID로 변경 입력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실제로 이 내용은 GA4 전환 및 GTM 세팅이 끝나고 뒤늦게 알게된 사실인데 딱히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없어 보여서 알아차리지 못했었다. 혹시라도 GA4에서 수집이 안 될 수 있으니 변경해두었다.

G로 시작하는 측정 ID를 입력해준다

여기까지 GA4 전환은 끝! 다음은 GTM 세팅이다.

GTM 세팅

GTM 세팅의 특이사항은 GTM 설치 코드를 웹사이트의 head와 body 영역에 붙여넣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각 코드를 복사하고 티스토리 설정 > 꾸미기 > 스킨편집에서 HTML을 수정하였다.

head와 body 최상단에 삽입하면 쉽게 식별할 수 있다

GTM을 세팅하다 보니 앞서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측정 ID로 변경하지 않았는데 GA4에서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없었던 이유를 알게 되었다!

GA에서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3가지인데 그 중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과 직접 구글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은 UA때와 동일하다.(나는 그 중에서도 플러그인을 사용했던 것) GA4에서는 2가지 방법 외에도 GTM을 사용하여, 정확히 말하면 태그를 추가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

그런데 나는 이미 GTM을 세팅하면서 위 코드를 티스토리 HTML에 삽입했기 때문에 GA4 버전에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될 수 있었고, 티스토리 플러그인의 추적 ID는 UA 버전에서 이전처럼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었던 것 같다.

GA4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이 기존 세션 기준에서 이벤트 기준으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이런 데이터 수집 방법과 관련이 있는 내용인지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다.

그 다음에 GTM 구성 태그를 만들어야 한다. 구성 태그는 다른 이벤트 태그들보다 우선 적용되며 이벤트 태그들은 구성 태그를 참조한다. 모든 이벤트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는 매개변수 등을 포함하는 일종의 메타데이터와 같은 개념이라고 이해했다.

따라서 나중에 태그를 심고 이벤트를 측정하기 위해 구성 태그를 먼저 만들어 두어야 한다. 구성 태그를 만들면 GA4에서 아래와 같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 연동

이건 필수는 아니지만 기존 구글 서치 콘솔 사용자라면 GA4에서 데이터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연결해준다. 1) 구글 서치 콘솔에서 GA4를 연결한 뒤 2) GA4에서 구글 서치 콘솔 보고서를 추가해주면 된다. 

좌측 패널에 서치 콘솔이 추가된다


이렇게 GA4 활용을 위한 기본적인 세팅은 마쳤다. 빅쿼리 연동이나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연동은 아직 이벤트를 정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잠시 보류이다.

다음 글에서는 퍼널을 정의하고 각 퍼널별 핵심 이벤트를 정의하려고 한다.

참고
(※ 기존에 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었고 SEO를 위해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던 블로거라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순서대로 추가 세팅을 진행하면 됩니다)

 

UA(Universial Analytics)에서 GA4(Google Analytics 4)로 전환하기

Note: 이 글은 기존에 UA를 사용하던 분들 중 GA4 전환을 위해 추가 세팅을 해야하는 분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GA가 처음이라서 계정 생성부터 시작하셔야 하는 분들은 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1)

www.datarian.io

 

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3) GTM 계정 만들고 웹사이트에 설치하기

자! 이제 거의 다왔습니다. GTM(Google Tag Manager) 계정을 만들어봅시다.

www.datarian.io

 

웹사이트에 GA4 연결하기 (4) GTM에 첫 GA4 태그 만들기

GTM은 GA 태그를 관리하는 도구인가요?

www.datarian.io

 

실무 GA4 필수 설정 (3) 구글 서치 콘솔 연결하기

GA4에 구글 서치 콘솔을 연결해야하는 이유

www.datarian.i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