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00. 블로그로 데이터 분석하기(with GA4)

2022. 9. 14.

배경: 블로그 초반에 검색 최적화나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으로 나름 관리를 시도하였으나 이후로는 거의 방치하다시피 했다. 최근에 GA4 전환 이슈도 있고 GTM을 활용할 일이 생겨서 블로그에 이것저것 테스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목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액션 아이템 도출하고 적용하기 / 구글 데이터 생태계 이해하기

목표: 블로그 운영 개선 / 협업 제안 유도(셀프 브랜딩) / 유료 콘텐츠로 유입(퍼블리 콘텐츠 바이럴)

일단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가 더 많이 노출되고 더 많이 소비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콘텐츠 소비 이후 블로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환이 뭐가 있을지 생각해보았는데 협업 제안을 받는 것유료 콘텐츠로의 전환이 있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전환을 측정할 수 있는 메인지표와 서브지표를 세워보았다.

메인지표
1) 블로그 방문수 / 콘텐츠 조회수
2) 개인 프로필(이메일/커리어리/퍼블리) 링크 클릭수
3) 퍼블리 콘텐츠 링크 클릭수
4) etc…

서브지표
1) 제안 메일의 수 / 주별 커리어리 프로필 조회수 (커리어리에서 주별로 조회수를 집계한다)
2) 퍼블리 콘텐츠 조회수 / 만족도 (퍼블리에서 자체적으로 조회수와 만족도를 집계한다)
3) etc…

계획
- GA4 전환 / GTM / Google Search Console / Google data studio 연동하기
- 퍼널 단계 정의하기 / 퍼널별 핵심 이벤트 정의하기
- 첫 번째 퍼널 개선하기 (수집 / 분석 / 적용)
- 두 번째 퍼널 개선하기 (수집 / 분석 / 적용)
- 세 번째 퍼널 개선하기 (수집 / 분석 / 적용)
- 퍼널 개선 결과 & 레슨런

참고

 

[데이터 분석가 채용의 모든 것: 이력서부터 면접까지] 8월 세미나 슬라이드

안녕하세요, 데이터리안 혜정입니다.

www.datarian.i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