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분석 프레임워크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여 작성했다.
서비스의 목적과 사용자 층
- 소개: 어떤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인가?
- 핵심 제공 가치: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는가?
- 비즈니스 모델: 어디에서 돈이 나오는가? 어떤 비즈니스 전략을 갖고 있는가? 약관 및 정책, 공지사항, FAQ, 기술블로그, 뉴스 등을 통해 데이터 수집 및 활용자, 이해관계자, 협력업체, 서비스의 의도, 회사의 비전과 미래상을 확인할 것
- 핵심 지표: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 핵심 활동요소: 서비스 이용 시 사용자-사용자 또는 서비스 제공자-사용자 간 가장 중요한 인터렉션은 무엇인가?
- 사용자 층: 각 사용자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 1st 유저: 서비스를 돌아가게 하는 핵심 유저
- 2nd 유저: 1st 유저에 의해 영향을 받는 유저, 주목해야 하는 유저
- 나는 어떻게 사용하는가?: 나의 행동 패턴과 평소 서비스에 대한 인식, 그 이유
정보 구조
- 사용자 여정: 데이터의 입출력이 일어나는 핵심 기능은 무엇인가? 사용자의 행동을 단순화하고(찾기, 보기, 사기 등)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접근할 것
- 목적 달성: 각 단계/화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였는가? 쉽게 이해하고 쓸 수 있는가? 그렇다면/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 정보 탐색 과정: GNB, IA, 검색 기능
- 정보 습득 과정: 정보 노출 방식, 강약 구분, 콘텐츠 정렬
- 전환 과정: 구매, 제출, 가입 등 메인 액션
디자인 시스템과 인터렉션
- UI 디자인: 디자인이 일관적인가? 디자인 시스템이 잡혀있는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였는가?
- 컬러
- 디자인 시스템
- UI Element
- 비주얼 하이라키
- 인터렉션: 애니메이션은 자연스러운가? 마이크로 인터렉션은 어떠한가? 불필요한 인터렉션이 있는가? 사용자 제스쳐는 잘 지켜지고 있는가? (+접근성을 고려하였는가?)
- UX Writing
마켓 포지션과 서비스 확장 가능성
- 마켓 포지션: 해당 서비스의 마켓 포지션(시장에서의 위치, 정체성, 아이덴티티) 은 어떻게 되는가?
- 경쟁자: 경쟁사 현황은?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 어떤 전략을 내놓을 것인가? 경쟁사보다 잘/못 되고 있다면 그 이유는?
- 서비스 확장 가능성: 어디까지 서비스가 확장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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