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최적화 - 글 제목 변경하기

2021. 1. 22.

발단

블로그를 시작한지 두 달이 다 되어 간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불특정 다수의 독자를 위한 콘텐츠 발행 공간이라고 정의하긴 했지만 누가 읽을거라고 예상하고 글을 쓰지는 않았다.

그런데 얼레벌레 노션 절대 쓰지 말 것 게시물이 다음 검색 첫 페이지, 첫 게시물에 잡혀버렸다. 다음 검색은 카카오톡 검색에도 노출되기 때문에 영향력이 꽤 컸다.

이렇게 되니 조회수, 방문자수 욕심이 날 수 밖에 없다. 정확히 말하면 블로그를 잘 굴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게시물을 하나씩 남기는 것도 동기부여가 되지만 역시 수치로 보여지는 성과가 강력하긴 하다. 문제는 다른 게시물들은 검색 트래픽이 엉망이라는 것이다.

나름대로 사이트맵도 제출하고 구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도 들어가서 기본적인 설정을 했다. 네이버 노출은 애초에 기대도 안했고 일단 구글부터 공략하고 싶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내 블로그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but...

작고 귀여운 검색 유입

우연히 잡힌 게시물에 유입을 의존하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리고 유입이 많고 적고를 떠나 검색과 게시물의 정합성을 높이고 싶었다. 그래서 글 제목 변경으로 최적화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글 제목만 바꾸고 관둘 수도 있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분석

글 제목을 바꾸는 것이 검색 유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많은 블로거들이 실험한 바 있다. 아래 게시물에서 내가 궁금했던 두 가지 내용을 증명해주었다.

1) 제목을 변경하는 것이 검색 유입에 영향을 주는지
2) 제목을 변경하면 정상적으로 크롤링을 하는지

 

[티스토리] 제목 변경과 유입수의 영향

이 글은 처음으로 휴대폰을 이용해서 작성을 해 봅니다. 지금 막 1년에 한 번 받는 건강 검진을 마치고 검진 센터에서 서비스로 나온 호박죽을 먹으면서 휴대폰을 꺼내서 작성을 을 해 보고 있습

smorning.tistory.com

결론적으로는 둘 다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는 내용이었다. 그래서 나의 게시물의 유입 키워드(사실상 거의 무의미하다!), 블랙위키의 콘텐츠 현황 데이터, 구글 검색 결과를 분석해서 검색어에 걸릴한 키워드를 도출해보았다.

노션으로 -> 노션 활용 사례

노션 카테고리의 게시물 제목은 '노션으로 ~~하기'로 통일했는데 좀 더 검색 노출에 효과를 줄 방법을 생각했다. 노션 구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를 보면 활용과 사용이라는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둘 중 어떤 키워드를 채택할지 키워드 분석 플랫폼인 블랙위키에서 키워드 현황을 살펴봤다.

좌: 노션 사용 / 우: 노션 활용

'노션 활용'이 '노션 사용'보다 월간 검색량은 높은데 비해 비교적 콘텐츠 포화지수가 낮다. 따라서 제목에 활용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00. 들어가는 글, 01. 노션 절대 쓰지 말 것 -> 유지

02. 노션으로 자료 스크랩하기 -> 02. 노션 활용 사례: 웹 클리퍼 활용하여 스크랩하기

구글에 '노션 스크랩'으로 검색해보니 첫 페이지에 노출된 게시물들이 모두 공통적으로 웹 클리퍼라는 키워드를 포함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웹 클리퍼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은 나의 게시물은 두 번째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웹 클리퍼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하면 좀 더 상위에 노출할 가능성이 높아지겠다고 판단했다.

구글의 '노션 스크랩' 키워드 검색 결과

03. 노션으로 자료 정리하기 -> 03. 노션 활용 사례: 인사이트 저장소 만들기

이 게시물은 애매한데 나의 게시물은 세 번째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그리고 '노션 자료 정리' 키워드 현황은 월간 콘텐츠 발행량과 콘텐츠 포화 지수가 높다. 이대로는 밀려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노션 자료 정리

그래서 대체할 키워드로 '노션 인사이트'와 '노션 아이디어'를 비교해보았다.

좌: 노션 인사이트 / 우: 노션 아이디어

콘텐츠 포화 지수로 보면 노션 인사이트가 더 나을 것 같다. 하지만 검색량 자체가 크게 차이가 없어서 어떨지 모르겠다.

04. 노션으로 뉴스레터 읽기 -> 04. 노션 활용 사례: 뉴스레터 제대로 읽기

처음 게시물을 발행할 때 뉴스레터라는 키워드에서 유입을 기대했는데 유입 키워드를 보니 아주 관련이 없지는 않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도 뉴스레터 중심의 검색 결과들이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었다. 그런데 노션 뉴스레터 자체가 합성어로써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인가는 잘 모르겠다. 일단 그대로 두기로 했다.

05. 노션으로 독서노트 쓰기 -> 05. 노션 활용 사례: 나만의 독서노트 만들기

'독서노트'로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은 연관 키워드들이 있었고 그 중 내가 채택한 '노션 독서노트'도 있었다. 이 키워드는 검색량에 비해 블로그 발행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레드오션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직 유입은 많지 않지만 키워드 자체는 나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꺼번에 많이 수정하면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고 해서 일단 여기까지만 수정해보고 지켜보겠다.

댓글